청소년상담사 3급 필기 공부 방법 & 2021 청소년 상담사 필기 후기
7월에 발달이론 글 하나 올리고 이제야 다음글을 올린다ㅋㅋㅋㅋ
이론들을 내 언어로 정리하여 깔끔하게 만들고 과정 모두를 기록하는게 목표였으나
일정에 생각지 못한 변수가 생겨 책 보는것도 겨우 해냈다 ㅋㅋ
결과적으로 필기 합격범위이다!
2주 지났는데 이제야 기록ㅋㅋ
가답안 채점 결과
발달심리 68
집단상담의 기초 80
심리측정 및 평가 60
상담이론 76
학습이론 68
청소년이해론 72
베이스?
복수전공으로 들었던 39학점...그마저도 사실 내것이 될 만큼 열심히 듣진 않았다 ㅠㅠ
과제나 제출하고 시험때마다 겨우 넘어갈 정도.
그렇지만, 청소년 상담사 3급을 준비한다면 전공 수업을 조금이라도 들었던 배경이 있으면 충분히 가능한 것 같다.
공부과정, 기간
본격적으로 공부를 시작한건 7월이었으나, 8월부터 일이 생겨 거의 공부를 못했으니 준비기간은 1달 반 정도였던 것 같다.
공부 처음 시작할 때엔 이론서를 처음부터 끝까지 보면서 용어, 개념을 친숙하게 만들었다. 그 다음 기출을 풀면 이 문제가 어떤 파트에서 나온건지 감이 오기 시작한다. 나는 이론서도 기출문제도 다 시ㄷㄱ시 책으로 한번 훑었다. 스터디 때문에 그 책을 고른거고, 출판사는 각자 취향으로 고르면 될 것 같다.
이론과 기출을 한번 씩 훑고 기출에서 틀린 부분을 정리하며 안 익혀지는 파트 중심으로 다시 이론을 보완하는 식으로 공부했다. 이론서는 2회독도 안한것 같다. 그냥 부족한 파트들만 본 듯.
오히려 기출을 많이 봤고 전년도 기출은 거의 외울듯이 봤으나 체감상 거기서 나온 문제는 별로 없었던 것 같다. 다만 기출문제를 쭉 훑었던 게 과목별 얼개 잡는데 도움이 많이 됐다.
이제 자격증 따기로 결심해서 뭐 부터 해야 할지 모르겠다 할 때!
전년도 기출 문제 풀이 무료 강의가 ㅇ튜브에 많이 있으니, 그걸 보면서 공부 구조를 잡으면 좋을 것 같다. 나도 이것 저것 하며 혼자 헤매다 기출 강의 한번 보고 구조 잡는데 많이 도움이 됐다.
스터디?
내가 참여한 ㅋㅏㅌㅗㄱ 스터디에서 공부한 마지막 장을 찍어 올리는 룰이 있었다. 이론서, 기출문제 순으로 했다. 다른 일 때문에 바빠서 제대로 하지 않고 마지막 장만 대충 해서 찍어 올린적도 많았다 ㅠㅠ 근데 스터디 떄문에 그날 분량을 본 날도 많았다. 어찌됐든 책을 한장이라도 더 본 계기가 됐다.
같은 처지의 사람들이 모인 곳이니 정보 공유도 할 수 있고 심정을 나눌수도 있고.ㅋㅋ
나처럼 룰을 제대로 안지키는 한이 있더라도... 늘 자극이 된다!
스터디는 꼭 구하는게 좋다.
시험 후기
시험 보기 직전 1~2주는 시간 쪼개서 미비했던 측정, 학습이론 하느라
상대적으로 발달, 집단, 상담이론을 못 보고 시험을 봤는데 그게 다 점수에 반영된 느낌이다...ㅎㅎ
헷갈려서 고치고 틀린 문제가 너무 많았다.
1교시에서 전체적으로 듣도 보도 못한 문제가 많이 나와서 살짝 패닉이 왔던 것 같다.
끝나고 나오면서 분명히 떨어진것 같다는 생각도 들었다.
채점 해 보니 다 60점을 넘어 얼마나 기뻤는지 모른다.
더 열심히 해서 점수 더 올릴걸 하는 아쉬움도 있다. 그래도 공부 한다고 했는데 '겨우 통과' 보단 '여유롭게 통과'가 좋잖아.
사실 면접에 비하면 필기는 쉽다..
이제 면접 대비 교재를 처음으로 들춰봤는데 답도없다.
난 상담 경험이 없다... 과제때문에 가족한테 상담 실습해본게 전부다ㅠㅠ
주로 쓰는 이론 같은것도 없다 ㅜㅜ
겨우 이론을 구분하는 정도인데, 나만의 이론이라니..
이런저런 책도 사고 스터디도 구했지만 막막하다.
이번주까지는 혼자 해보고 정 안되겠으면 방법을 찾아야겠다.